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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인약력

조규익(曺圭益)

 

교수 /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

()06978 서울 동작구 상도로 369 숭실대학교

대표 /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

()32510 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 월산송정길 160

Kyu-Ick Cho, Ph.D.

Professor / Dept. of Korean Language & Literature, Soongsil University, Seoul, Korea

Director / Institute of Korean Literature & Arts

 

 

주요 경력


2021. 07.~2022. 01 현재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대표

2013. 08.~2014. 02. Fulbright Scholar[OSU]

2012. 03.~2022. 01. 현재 Honor SFP[Soongsil Fellowship Professor]

2008. 09.~2010. 08. 숭실대학교 인문대학 학장

2006. 05.~2021. 07.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소장

1998. 01.~1999. 02. LG 연암재단 해외연구교수[UCLA]

1987. 03.~2022. 01. 현재 숭실대학교 교수(재임 중)

1984. 09.~1987. 02. 경남대학교 전임

1981. 09.~1984. 07. 해군사관학교 전임(국어 교관)

1978. 03.~1979. 02. 문산고등학교 교사

 

 

주요 연구업적

 

참여학회

 

1994. 09.~2021. 01. 현재 사단법인 온지학회 회원 / 고문

1998. 01.~2021. 01. 현재 AAS[아시아학회] 회원

 

기타 문학과환경학회, 한국시조학회, 한국고전문학회, 한국시가학회, 우리어문학회, 어문연구학회, 한국고시가문화학회, 한국어문교육연구회 등의 회원으로서 몇몇 학회에서 이사와 편집위원 등을 겸했거나 현재 겸하고 있음.

 

학술발표[2000~현재]

 

*2020년 동계학술발표 및 보허자 학무 복원공연[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주관 / 국자지정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풍류극장 / 2020. 11. 21.]에서 논문[<보허사> 수용태로서의 <벽연롱효사>에 대하여] 발표.

*2019년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가을 정기학술대회 및 콜로키움[2019. 08. 24 / 숭실대 벤처관 311]에서 논문 조천일록(朝天日錄)의 한 독법(讀法)발표.

*2018년 동계학술발표회 및 복원공연[2018. 12. 1.() 오후 5~7/ 국가지정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풍류극장 / 기획 및 주관: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/ 주최: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/ 후원: 한국연구재단, 봉래의보존회&궁중정재아카데미]에서 논문 동동을 어떻게 볼 것인가발표.

*2018 International Conference: The Intersection of Civilizations i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(한국어문학과 문명 교류)[한국어문교육회, 고려대학교 BK21플러스 한국어문학 미래인재육성 사업단 개최 / 고려대학교 수당 삼양 Faculty House, 서관(문과대학) / 2018. 11. 03.]에서 논문 East Asian Medival Ecological Discourse of Pungulloeu(風雲雷雨) Akjang(樂章)발표.

*2018 International Symposium on Literature and Environment: War and Peace-Militarism, Biopolitics, and the Environment in East Asia[Asle-Taiwan,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 of NTNU /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 of Normal University / 10. 20. 2018.]에서 논문 East Asian Medieval Ecological Meaning of Pungulloeu Akjang발표.

第一回東亞細亞日本學國際Symposium[中國 山東城 魯東大學 / 2018. 09. 16.]에서 논문Acceptance Condition of Shijing into Yongbieocheonga발표.

*2017년 홍범도 장군 기념 학술대회[()여천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/ 2017. 10. 25.]에서 논문 회곡 "홍범도"의 역사수용 및 인물 형상화 양상발표.

*2017년 제18차 세계 한민족 포럼[18th Almaty World Korean Forum "Peace Excahnge Collaboration Coexistence Order in Ethnic Multicultural World Era / Korean Global Foundation / Al-Farabi Kazakh National University / August 2~3, 2017]에서 논문 [National Consiousness as an End of Diaspora-The case of the Kareisky Dramatist Han, Jin and His Dramas-] 발표.

*2016 ASLE-KOREA International Symposium on Sustainable Urban Forest and Environmental Humanities-Global Vision, Adaptation-Green Welfare, and Future Education-[Organized by ASLE-KOREA, Co-hosted by Seoul Metripoitan Government, Dongguk University, Supported by Ministry of Education, NRF / November 4 to 6, 2016]에서 논문 [Medieval Ecological Meaning of Usa and UsaAkjang of Joseon Dynasty] 발표.

*2016 ASPAC[Asian Studies on the Pacific Coast] Conference[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, 2016. 6. 10~12.]에서 논문[Searching for Self-Identity in the Tower of Babel] 발표.

*2015 MCAA[Midwest Conference on Asian Affairs] Conference[64th Annual Meeting, October 16~18 / Washington University, Saint Louis.]에서 논문[Yongbieocheonga and the Rational Thought of Feng-Shui as a Traditional Ecological Discourse in Korea] 발표.

*2015 '세계한글작가대회[International Congress of Writers Writing in Korean][2015. 9. 15~18 / 경주화백컨벤션센터 / www.penkorea.or.kr]에서 논문[이념과 탈이념, 식민과 탈식민의 단절 혹은 지속] 발표.

*2014 International Symposium on Literature and Environment in East Asia by ASLE-Japan Conference[Meio University Nago, Okinawa, 2014. 11. 22~23]에서 논문[An Ecological Meaning of the Capital-Geomancy<國都風水> Represented in Songs of Joseon Dynasty: Centering around New Capital Songs in Praise of the Joseon Dynasty's Capital City)]에서 논문[An Ecological Meaning of the Capital-Geomancy Represented in Songs of Joseon Dynasty: Centering Around New Capital Songs in Praise of the Joseon Dynasty’s Capital City] 발표.

*2014 5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[목표대 도서문화연구소 주관 / 동국대 경주캠퍼스 / 2014. 08. 21.]에서 논문[동해, 그 상상과 깨달음의 현실공간] 발표.

*2012 3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[목포대 도서문화연구소,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주관 / 전남대 여수캠퍼스(둔덕) 산학연구관 국제학술회의장 / 2012. 08. 03]에서 논문[한국 해양시가의 관습성-어부의 페르소나-] 발표.

*11회 국제한인문학회, 한국문학평론가협회 공동 국제학술대회[경희대학교 청운관 409619/ 2012. 06. 01.] 논문[현실과 이상, 그 미학적 화해의 도정-고려인 극작가 한진의 문학세계-] 발표.

*조선학회 제62회 학술대회 [일본 나라현 천리시 천리대학 9호동 / 2011. 10. 01.~2011. 10. 02.]에서 논문[조선조 문선왕 악장 연구] 발표.

*2011년도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육성 지원 세미나[“소인예술단과 전문예술단의 한글문학- CIS 지역을 중심으로” / 숭실대학교 웨스트민스터홀 434/ 2011. 09. 28.]에서 논문[구소련 고려시인 강태수의 작품세계] 발표.

*2010 심연수 문학제 제10차 심연수 학술세미나[심연수선양사업위원회 주최 / 강릉시 경포대 현대호텔 연회실 / 2010. 08. 06.]에서 논문[뜨거운 열정, 낮은 목소리-심연수 시조의 정신적 근원과 주제의식] 발표.

*한국고소설학회 제7차 해외학술회의[중국 산동대학교 위해분교 한국학원 / 2010. 06. 29.]에서 논문[사행노정으로서의 등주, 그 역사공간적 성격과 의미] 발표.

*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제56차 학술발표대회 고전문학교육의 새로운 모색”[공주대학교 특수문헌정보관 413/ 2010. 06. 12.]에서 논문[텍스트 지평의 확대-<동동>의 사례를 중심으로-] 발표.

*53회 국어국문학회 전국 학술대회 세계화 시대의 국어국문학”[전남대학교 인문대학 / 2010. 05.28.~2010. 05.29.] 에서 논문[계봉우 <<조선문학사>>의 의미와 가치] 발표.


논문[2010~현재] 

 

*고려와 중국왕조들의 아악악장 비교-고려와 송원을 중심으로-, <<한국문학과 예술>> 39,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21. 09.

*고려 말 신찬태묘악장(新撰太廟樂章)연구, <<한국문학과 예술>> 35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20. 09.

*악장으로서의 보허사(步虛詞), 그 전변(轉變)에 따른 시대적 의미, <<한국문학과 예술>> 33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20. 03.

*조천일록(朝天日錄)의 한 독법(讀法), <<한국문학과 예술>> 31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19. 09.

*<풍운뇌우악장(風雲雷雨樂章)>과 동아시아 중세생태주의 담론, <<국어국문학>> 185, 국어국문학회, 2018. 12.

*<용비어천가><<시경>> 수용 양상-사시(史詩)적 본질과 천명(天命) 담론, <<우리문학연구>> 60, 우리문학회, 2018. 10.

*<용비어천가>에 수용된 <<시경>>의 교육적 효용성, <<한국문학과 예술>> 27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18. 09.

*조선조 우사(雩祀) 및 우사악장(雩祀樂章)의 동아시아 중세생태주의 담론, <<국어국문학>> 182, 국어국문학회, 2018. 03.

*태종조 樂調에 반영된 俗樂 악장의 양상과 중세적 의미, <<우리문학연구>> 55, 우리문학회, 2017.

*태종조 '國王宴使臣樂'에 수용된<<시경>>의 양상과 의미, <<국어국문학>> 179, 국어국문학회, 2017.

*<거창가> 제대로 읽기-3, <<오늘의 가사문학>> 13, 고요아침, 2017.

*북한 교과서 '고전시가해석'의 한 양상-고등중학교 4학년 <<문학>>(1997)을 중심으로, <<한국문학과 예술>> 21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17.

*<거창가> 제대로 읽기-2, <<오늘의 가사문학>> 12, 고요아침, 2017.

*<거창가> 제대로 읽기-1, <<오늘의 가사문학>> 11, 고요아침, 2016.

*조선조 雩祀樂章의 텍스트 양상과 의미, <<동아시아문화연구>> 67, 한양대 동아시아문화연구소, 2016.

*<휘의공주혼전대향악장>의 시경 텍스트 수용 양상과 의미, <<우리文學硏究>> 49, 우리문학회, 2016.

*북한문학사와 향가, <<한국고시가문화연구>>35, 한국고시가문화학회, 2015.

*북한문학사와 상고시가, <<동방학>>32,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, 2015.

*조선 지식인의 중국체험과 중세 보편주의의 위기, <<온지논총>>40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4.

*봉래의 진퇴구호의 기능적 의미와 텍스트 양상, <<고시가 연구>>32, 한국고시가문학회, 2013.

*구소련 고려극장에서 불린 우리말 노래들의 성격과 주제의식, <<온지논총>>35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3.

*고려인 소인예술단의 국문노래에 나타난 전통노래 수용 양상, <<한국문학논총>>63, 한국문학회, 2013.

*카자흐스탄 고려인 극작가 한진의 고전 수용 양상, <<국어국문학>>162, 국어국문학회, 2012.

*고려인 극작가 연성용의 고전 수용양상, <<한국근대문학연구>>26, 한국근대문학회, 2012.

*항일 영웅과 역사의 연극미학적 재현-고려인 극작가 태장춘의 홍범도, <<대동문화연구>>79, 성균관대 동아시아 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, 2012.

*구소련 고려인 작가 한진의 문학세계, <<한국어문학연구>>59, 한국어문학연구학회, 2012.

*조선조 風雲雷雨 악장 연구, <<고시가연구>>30, 한국고시가문학회, 2012.

*조선조 先蠶악장 연구, <<한국시가연구>>32, 한국시가학회, 2012.

*봉래의 악장 연구(1)-악무 명칭의 典據와 악장 내용의 상관성을 중심으로-, <<온지논총>>31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2.

*先農祭儀 악장의 텍스트 양상과 의미, <<국어국문학>>160, 국어국문학회, 2012.

*구소련 고려시인 강태수의 작품세계, <<대동문화연구>>76,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, 2011.

*조선조 <釋奠飮福宴악장 연구, <<고전문학연구>>40, 한국고전문학회, 2011.

*조선조 文宣王악장 연구, <<朝鮮學報>>221, 朝鮮學會, 2011.

*변영태 英譯시조의 성격과 의미, <<온지논총>>29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1.

*북한문학사와 가사, <<우리문학연구>>33, 우리문학회, 2011.

*만횡청류와 에코페미니즘, <<온지논총>>28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1.

*박순호 소장 <궁듕도회가>의 자료적 가치와 의미, <<국어국문학>>157, 국어국문학회, 2011.

*使行路程으로서의 登州, 心象空間的 성격과 의미, <<語文硏究>>148, 사단법인 한국어문회, 2010.

*<아리랑> 由來談論의 존재와 당위, <<온지논총>>26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0.

*桂奉瑀 <<조선문학사>>의 의미와 가치, <<국어국문학>>155, 국어국문학회, 2010.

*심연수 시조 연구, <<시조학논총>>33, 시조학회, 2010.

*텍스트 地平의 확대, <<한어문교육>>22,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, 2010.

*文昭殿악장 연구, <<고시가연구>>25, 한국고시가문학회, 2010.

*<江湖戀君歌>時調史 전개의 한 단서, <<시조학논총>>32, 한국시조학회, 2010.



역서[2000~현재]

 

*<<보허자步虛子: 궁중 융합무대예술, 그 본질과 아름다움>>(공저), 민속원, 2021.

*<<역주 조천일록>>(공역), 학고방, 2020.

*<<최현의 조천일록 세밀히 읽기>>(공저), 학고방, 2020.

*<<동동動動: 궁중 융합무대예술, 그 본질과 아름다움>>(공저), 민속원, 2019.

*<<거창가> 제대로 읽기>>, 학고방, 2017.

*<<한국문학개론>>, 새문사, 2015().

*<<세종대왕의 봉래의, 그 복원과 해석>>, 민속원, 2015().

*<<북한문학사와 고전시가>>, 보고사, 2015.

*<<아리랑 연구총서 2>>, 학고방, 2014().

*<<인디언과 바람의 땅 오클라호마에서 보물찾기’>>, 푸른사상, 2014

*<<조선조 악장 연구>>, 새문사, 2014.

*<<CIS 지역 고려인 사회 소인예술단과 전문예술단의 한글문학>>, 태학사, 2013.

*<<카자흐스탄 고려인 극작가 한진의 삶과 문학>>, 글누림, 2013.

*<<카자흐스탄 고려시인 강태수의 삶과 문학>>, 인터북스, 2012().

*<<아리랑연구총서 1>>, 학고방, 2010().

*<<고전시가와 불교>>, 학고방, 2010.

*<<만횡청류의 미학>>, 박이정, 2009.

*<<고전시가의 변이와 지속>>, 학고방, 2006.

*<<제주도 해녀 노 젓는 소리의 본토 전승양상에 관한 조사연구>>, 민속원, 2005().

*<<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>>, 민속원, 2005.

*<<연행노정, 그 고난과 깨달음의 길>>, 박이정, 2004().

*<<국문 사행록의 미학>>, 도서출판 역락, 2004.

<<홍길동 이야기와 <로터스 버드>>>, 도서출판 월인, 2004.

*<<17세기 국문사행록 죽천행록>>, 박이정, 2002.

 

 

수상내역

 

학술상 펠로우십 주요 연구비 수혜

 

*2016 숭실학술상, 숭실대학교 베어드 홀, 2016. 3. 29.

*2015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자지원 연구비[수혜기간: 2015-2020] 수혜.

*2013 풀브라이트(Fulbright) 지원 해외 연구교수로 선정되어 미 OSU에서 연구.

*2013 숭실대학교 아너 펠로우 교수[Honor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/2013~정년] 및 베스트 펠로우 교수[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/2013]

*2012 숭실대학교 베스트 펠로우 교수[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]

*2011 숭실대학교 베스트 펠로우 교수[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]

*2010 <<고전시가와 불교>>(학고방)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저서로 선정.

*2008 <<고전시가의 변이와 지속>>(학고방)2008년 대한민국 학술원 기초학문 우수학술도서로 선정.

*2007 <<연행록 연구총서>>(10)2007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.

*2006 ‘자랑스러운 대건인 상’[인천대건고등학교 총동문회] 수상.

*2006 <<국문 사행록의 미학>>(역락)2006년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.

*2005 <<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>>(민속원)2005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.

*1998 LG 연암재단 해외연구교수에 선정되어 미 UCLA에서 연구.

*1996 1회 성산학술상 수상.

*1996 15회 도남국문학상 수상.

*1995 2회 한국시조학술상 수상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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