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2018 International Symposium on Literature and Environment: War and Peace-Militarism, Biopolitics, and the Environment in East Asia[Asle-Taiwan,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 of NTNU /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 of Normal University / 10. 20. 2018.]에서 논문 「East Asian Medieval Ecological Meaning of Pungulloeu Akjang」 발표. 第一回東亞細亞日本學國際Symposium[中國 山東城 魯東大學 / 2018. 09. 16.]에서 논문「Acceptance Condition of Shijing into Yongbieocheonga」 발표. *2017년 홍범도 장군 기념 학술대회[(사)여천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/ 2017. 10. 25.]에서 논문 「회곡 "홍범도"의 역사수용 및 인물 형상화 양상」 발표. *2017년 제18차 세계 한민족 포럼[18th Almaty World Korean Forum "Peace Excahnge Collaboration Coexistence Order in Ethnic Multicultural World Era / Korean Global Foundation / Al-Farabi Kazakh National University / August 2~3, 2017]에서 논문 [National Consiousness as an End of Diaspora-The case of the Kareisky Dramatist Han, Jin and His Dramas-] 발표. *2016 ASLE-KOREA International Symposium on Sustainable Urban Forest and Environmental Humanities-Global Vision, Adaptation-Green Welfare, and Future Education-[Organized by ASLE-KOREA, Co-hosted by Seoul Metripoitan Government, Dongguk University, Supported by Ministry of Education, NRF / November 4 to 6, 2016]에서 논문 [Medieval Ecological Meaning of Usa and UsaAkjang of Joseon Dynasty] 발표. *2016 ASPAC[Asian Studies on the Pacific Coast] Conference[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, 2016. 6. 10~12.]에서 논문[Searching for Self-Identity in the Tower of Babel] 발표. *2015 MCAA[Midwest Conference on Asian Affairs] Conference[64th Annual Meeting, October 16~18 / Washington University, Saint Louis.]에서 논문[Yongbieocheonga and the Rational Thought of Feng-Shui as a Traditional Ecological Discourse in Korea] 발표. *2015 '세계한글작가대회[International Congress of Writers Writing in Korean][2015. 9. 15~18 / 경주화백컨벤션센터 / www.penkorea.or.kr]에서 논문[이념과 탈이념, 식민과 탈식민의 단절 혹은 지속] 발표. *2014 International Symposium on Literature and Environment in East Asia by ASLE-Japan Conference[Meio University Nago, Okinawa, 2014. 11. 22~23]에서 논문[An Ecological Meaning of the Capital-Geomancy<國都風水> Represented in Songs of Joseon Dynasty: Centering around New Capital Songs in Praise of the Joseon Dynasty's Capital City)]에서 논문[An Ecological Meaning of the Capital-Geomancy Represented in Songs of Joseon Dynasty: Centering Around New Capital Songs in Praise of the Joseon Dynasty’s Capital City] 발표. *2014 제5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[목표대 도서문화연구소 주관 / 동국대 경주캠퍼스 / 2014. 08. 21.]에서 논문[동해, 그 상상과 깨달음의 현실공간] 발표. *2012 제3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[목포대 도서문화연구소,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주관 / 전남대 여수캠퍼스(둔덕) 산학연구관 국제학술회의장 / 2012. 08. 03]에서 논문[한국 해양시가의 관습성-어부의 페르소나-] 발표. *제11회 국제한인문학회, 한국문학평론가협회 공동 국제학술대회[경희대학교 청운관 409호・619호 / 2012. 06. 01.] 논문[현실과 이상, 그 미학적 화해의 도정-고려인 극작가 한진의 문학세계-] 발표. *조선학회 제62회 학술대회 [일본 나라현 천리시 천리대학 9호동 / 2011. 10. 01.~2011. 10. 02.]에서 논문[조선조 문선왕 악장 연구] 발표. *2011년도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육성 지원 세미나[“소인예술단과 전문예술단의 한글문학- CIS 지역을 중심으로” / 숭실대학교 웨스트민스터홀 434호 / 2011. 09. 28.]에서 논문[구소련 고려시인 강태수의 작품세계] 발표. *2010 심연수 문학제 제10차 심연수 학술세미나[심연수선양사업위원회 주최 / 강릉시 경포대 현대호텔 연회실 / 2010. 08. 06.]에서 논문[뜨거운 열정, 낮은 목소리-심연수 시조의 정신적 근원과 주제의식] 발표. *한국고소설학회 제7차 해외학술회의[중국 산동대학교 위해분교 한국학원 / 2010. 06. 29.]에서 논문[사행노정으로서의 등주, 그 역사공간적 성격과 의미] 발표. *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제56차 학술발표대회 “고전문학교육의 새로운 모색”[공주대학교 특수문헌정보관 413호 / 2010. 06. 12.]에서 논문[텍스트 지평의 확대-<동동>의 사례를 중심으로-] 발표. *제53회 국어국문학회 전국 학술대회 “세계화 시대의 국어국문학”[전남대학교 인문대학 / 2010. 05.28.~2010. 05.29.] 에서 논문[계봉우 <<조선문학사>>의 의미와 가치] 발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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논문[2010년~현재] *「고려와 중국왕조들의 아악악장 비교-고려와 송・금・원을 중심으로-」, <<한국문학과 예술>> 39,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21. 09. *「고려 말 「신찬태묘악장(新撰太廟樂章)」 연구」, <<한국문학과 예술>> 35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20. 09. *「악장으로서의 보허사(步虛詞), 그 전변(轉變)에 따른 시대적 의미」, <<한국문학과 예술>> 33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20. 03. *「조천일록(朝天日錄)의 한 독법(讀法)」, <<한국문학과 예술>> 31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19. 09. *「<풍운뇌우악장(風雲雷雨樂章)>과 동아시아 중세생태주의 담론」, <<국어국문학>> 185, 국어국문학회, 2018. 12. *「<용비어천가>의 <<시경>> 수용 양상-사시(史詩)적 본질과 천명(天命) 담론」, <<우리문학연구>> 60, 우리문학회, 2018. 10. *「<용비어천가>에 수용된 <<시경>>의 교육적 효용성」, <<한국문학과 예술>> 27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18. 09. *「조선조 우사(雩祀) 및 우사악장(雩祀樂章)의 동아시아 중세생태주의 담론」, <<국어국문학>> 182, 국어국문학회, 2018. 03. *「태종조 樂調에 반영된 唐•俗樂 악장의 양상과 중세적 의미」, <<우리문학연구>> 55, 우리문학회, 2017. *「태종조 '國王宴使臣樂'에 수용된<<시경>>의 양상과 의미」, <<국어국문학>> 179, 국어국문학회, 201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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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「<거창가> 제대로 읽기-3」, <<오늘의 가사문학>> 13, 고요아침, 2017. *「북한 교과서 '고전시가해석'의 한 양상-고등중학교 4학년 <<문학>>(1997)을 중심으로」, <<한국문학과 예술>> 21,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, 2017. *「<거창가> 제대로 읽기-2」, <<오늘의 가사문학>> 12, 고요아침, 2017. *「<거창가> 제대로 읽기-1」, <<오늘의 가사문학>> 11, 고요아침, 2016. *「조선조 雩祀樂章의 텍스트 양상과 의미」, <<동아시아문화연구>> 67, 한양대 동아시아문화연구소, 2016. *「<휘의공주혼전대향악장>의 시경 텍스트 수용 양상과 의미」, <<우리文學硏究>> 49, 우리문학회, 2016. *「북한문학사와 향가」, <<한국고시가문화연구>>35, 한국고시가문화학회, 2015. *「북한문학사와 상고시가」, <<동방학>>32,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, 2015. *「조선 지식인의 중국체험과 중세 보편주의의 위기」, <<온지논총>>40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4. *「봉래의 진⋅퇴구호의 기능적 의미와 텍스트 양상」, <<고시가 연구>>32, 한국고시가문학회, 2013. *「구소련 고려극장에서 불린 우리말 노래들의 성격과 주제의식」, <<온지논총>>35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3. *「고려인 소인예술단의 국문노래에 나타난 전통노래 수용 양상」, <<한국문학논총>>63, 한국문학회, 2013. *「카자흐스탄 고려인 극작가 한진의 고전 수용 양상」, <<국어국문학>>162, 국어국문학회, 2012. *「고려인 극작가 연성용의 고전 수용양상」, <<한국근대문학연구>>26, 한국근대문학회, 2012. *「항일 영웅과 역사의 연극미학적 재현-고려인 극작가 태장춘의 ‘홍범도’」, <<대동문화연구>>79, 성균관대 동아시아 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, 2012. *「구소련 고려인 작가 한진의 문학세계」, <<한국어문학연구>>59, 한국어문학연구학회, 2012. *「조선조 風雲雷雨 악장 연구」, <<고시가연구>>30, 한국고시가문학회, 2012. *「조선조 先蠶악장 연구」, <<한국시가연구>>32, 한국시가학회, 2012. *「봉래의 악장 연구(1)-악무 명칭의 典據와 악장 내용의 상관성을 중심으로-」, <<온지논총>>31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2. *「先農祭儀 악장의 텍스트 양상과 의미」, <<국어국문학>>160, 국어국문학회, 2012. *「구소련 고려시인 강태수의 작품세계」, <<대동문화연구>>76,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, 2011. *「조선조 <釋奠飮福宴악장 연구」, <<고전문학연구>>40, 한국고전문학회, 2011. *「조선조 文宣王악장 연구」, <<朝鮮學報>>221, 朝鮮學會, 2011. *「변영태 英譯시조의 성격과 의미」, <<온지논총>>29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1. *「북한문학사와 가사」, <<우리문학연구>>33, 우리문학회, 2011. *「만횡청류와 에코페미니즘」, <<온지논총>>28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1. *「박순호 소장 <궁듕도회가>의 자료적 가치와 의미」, <<국어국문학>>157, 국어국문학회, 2011. *「使行路程으로서의 登州, 그 心象空間的 성격과 의미」, <<語文硏究>>148, 사단법인 한국어문회, 2010. *「<아리랑> 由來談論의 존재와 당위」, <<온지논총>>26, 사단법인 온지학회, 2010. *「桂奉瑀 <<조선문학사>>의 의미와 가치」, <<국어국문학>>155, 국어국문학회, 2010. *「심연수 시조 연구」, <<시조학논총>>33, 시조학회, 2010. *「텍스트 地平의 확대」, <<한어문교육>>22,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, 2010. *「文昭殿악장 연구」, <<고시가연구>>25, 한국고시가문학회, 2010. *「<江湖戀君歌>와 時調史 전개의 한 단서」, <<시조학논총>>32, 한국시조학회, 201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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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・편・역서[2000년~현재] *<<보허자步虛子: 궁중 융합무대예술, 그 본질과 아름다움>>(공저), 민속원, 2021. *<<역주 조천일록>>(공역), 학고방, 2020. *<<최현의 조천일록 세밀히 읽기>>(공저), 학고방, 2020. *<<동동動動: 궁중 융합무대예술, 그 본질과 아름다움>>(공저), 민속원, 2019. *<<거창가> 제대로 읽기>>, 학고방, 2017. *<<한국문학개론>>, 새문사, 2015(공). *<<세종대왕의 봉래의, 그 복원과 해석>>, 민속원, 2015(공). *<<북한문학사와 고전시가>>, 보고사, 2015. *<<아리랑 연구총서 2>>, 학고방, 2014(공). *<<인디언과 바람의 땅 오클라호마에서 ‘보물찾기’>>, 푸른사상, 2014 *<<조선조 악장 연구>>, 새문사, 2014. *<<CIS 지역 고려인 사회 소인예술단과 전문예술단의 한글문학>>, 태학사, 2013. *<<카자흐스탄 고려인 극작가 한진의 삶과 문학>>, 글누림, 2013. *<<카자흐스탄 고려시인 강태수의 삶과 문학>>, 인터북스, 2012(공). *<<아리랑연구총서 1>>, 학고방, 2010(공). *<<고전시가와 불교>>, 학고방, 2010. *<<만횡청류의 미학>>, 박이정, 2009. *<<고전시가의 변이와 지속>>, 학고방, 2006. *<<제주도 ‘해녀 노 젓는 소리’의 본토 전승양상에 관한 조사‧연구>>, 민속원, 2005(공). *<<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>>, 민속원, 2005. *<<연행노정, 그 고난과 깨달음의 길>>, 박이정, 2004(공). *<<국문 사행록의 미학>>, 도서출판 역락, 2004. <<홍길동 이야기와 <로터스 버드>>>, 도서출판 월인, 2004. *<<17세기 국문사행록 죽천행록>>, 박이정, 2002. 수상내역 학술상 • 펠로우십 • 주요 연구비 수혜 *2016 숭실학술상, 숭실대학교 베어드 홀, 2016. 3. 29. *2015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자지원 연구비[수혜기간: 2015-2020] 수혜. *2013 풀브라이트(Fulbright) 지원 해외 연구교수로 선정되어 미 OSU에서 연구. *2013 숭실대학교 아너 펠로우 교수[Honor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/2013~정년] 및 베스트 펠로우 교수[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/2013] *2012 숭실대학교 베스트 펠로우 교수[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] *2011 숭실대학교 베스트 펠로우 교수[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] *2010 <<고전시가와 불교>>(학고방)가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저서로 선정. *2008 <<고전시가의 변이와 지속>>(학고방)이 2008년 대한민국 학술원 기초학문 우수학술도서로 선정. *2007 <<연행록 연구총서>>(10권)가 2007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. *2006 ‘자랑스러운 대건인 상’[인천대건고등학교 총동문회] 수상. *2006 <<국문 사행록의 미학>>(역락)이 2006년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. *2005 <<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>>(민속원)이 2005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. *1998 LG 연암재단 해외연구교수에 선정되어 미 UCLA에서 연구. *1996 제1회 성산학술상 수상. *1996 제15회 도남국문학상 수상. *1995 제2회 한국시조학술상 수상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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